• [음악마케팅] 사례.2 매출 올리는 음악 따로있다.
    느린 선율→느긋한 쇼핑→늘어나는 賣上 대중매체의 등장으로 음악을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하지만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시간과 장소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요즘처럼 대두된 때도 없었다. 보통사람의 일상 속에 파고든 음악의 실체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음악의 사회심리학'을 연재한다. 뉴욕의 뮤자크(Muzak), 런던의 레디튠(Reditune), 함부르크의 도이체 필립스등은 슈퍼마켓, 백화점, 호텔, 레스토랑 같은 업소에 음악을 공급하고 있다. 물론 소규모 매장들은 자체적으로 카세트나 CD.라디오로 음악을 틀어주기도 한다. 모두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들뜨게 해서상품구매 의욕을 불러일으키기 위한것. 듣는 사람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적당한 볼륨과 튀지 않는 음색으로 밋밋하게 편곡되 음악이 흐르고 있음을 거의 느낄 수는 없지만 그 속에 음악의 유혹기능을 활용한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다. 슈퍼마켓.백화점 이용자들이 대부분 특별한 사전 계획없이 구매행위에 나서고 특히 여성의 경우 충동구매의 소지가 적지 않다. 따라서 고객들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매상이 올라간다. 적당한 볼륨과 크기의 배경음악도 큰 몫을 해내는 것이다. 문제는 어떤 음악을 들려주는가에 따라 매상(賣上)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소비자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비치는 변수는 음악의 템포,즉 빠르기다. 86년 미국잡지'소비자 연구'에 발표된 밀리만의 조사에 따르면 느린 템포의 음악일수록 소비자들의 매장 체류시간이 늘어난다는 것. 73bpm(1분당 비트)이하의 느린 템포의 음악과 93bpm이상의 빠른 음악을 들려주었을 때를 비교해보니 매장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각각 1백27.53초와 1백8.93초로 나타났다.또 매출액도 각각 1만6천7백40.23달러와 1만2천1백12.85달러로 집계됐다. 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한편 식당에서는 느린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식사시간이 길어지고 음료수 주문도 늘어난다.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어주면 음식을 빨리 씹게 돼 짧은 시간 내에 식사를 마칠 수 있게 된다는 것.식사 속도가 빨라지면 좌석 회전율이 높아지는 대신 손님 1명당 매상은 줄어든다. 따라서 패스트푸드점에서는 빠른 템포의 음악, 풀 코스의 정식을 갖추고 느긋하게 먹을 수 있는 고급레스토랑에서는 느린 템포의 음악이 어울린다. 클래식과 팝음악의 차이는 어떨까.와인 매장에서 클래식과 팝음악을 틀어주었더니 팔린 와인 병수는 별 차이가 없었으나 클래식을 틀어 주었을 때는 가격이 비싼 고급와인이 더 많이 팔리더라는 것.또 밝고 행복한 분위기의 음악보다는 슬픈 음악이 카드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도 나와 있다. L백화점 영업관리팀 담당자는 "오전에는 차분한 클래식과 경음악,오후에는 발랄하고 경쾌한 팝송을 주로 들려준다"며 "계절.시간.기후.행사별 프로그램을 갖춰 놓고 있다"고 말한다. 또 "세일 기간 중에는 매장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2007.05.03  |  더보기
  • [음악마케팅] 사례.1 "클래식 음악으로 건달 쫓아"
    美캘리포니아州 스톡턴에 있는 한 술집이 가게 주변을 어슬렁거리는 건달들을 퇴치하는데 클래식 음악을 사용해 좋은 효과를 보았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80km 떨어진 스톡턴 시내의 허름한 술집 "웨버"는 질서유지를 위해 경호원을 채용하는 대신, 가게 밖에 대형 스피커를 설치해 놓고 베토벤, 바흐 등의 고전음악을 크게 틀어 지루해진 건달들이 자진해서 돌아가도록 한 사례가 있었다. 이 술집 주인은 "베토벤과 바흐의 음악은 아름답지만 거대한 스피커에서 나오는 클래식 음악은 끔찍하다 "며 클래식 음악이 건달 퇴치에 매우 유용하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2007.05.03  |  더보기
  • [공지] BizMelon 서비스 오픈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드디어 멜론의 새로운 B2B 음악서비스인 BizMelon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BizMelon 매장음악서비스 이용을 통해 음악선곡의 번거로움을 줄이며, 매장 분위기에 딱맞는 음악서비스를 통해 방문고객들에게 만족감을 드릴 수 있습니다. 모든 곡은 매장음악서비스를 위한 합법적이며 투명한 음원 유통을 거친 음원입니다. 앞으로 더욱더 새롭고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드릴것을 약속드리며 저희 BizMelon 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07.04.25  |  더보기